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정상

비정상

  • 추간판이 돌출되어 요통 및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질환

허리디스크의 정식 명칭은 추간판탈출증입니다. 척추뼈 사이에 위치해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추간판)가 다양한 이유로 제 자리에서 밀려나와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는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그 원인은?

  • 01노화에 따른 척추의 퇴행성 변화

나이를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노화는 척추에도 찾아옵니다. 노화로 인해 척추 디스크는 점차 탄력을 잃고 수분이 빠져나간 척추의 외벽은 작은 충격에도 손상되기가 쉽습니다. 결국 섬유륜의 균열과 함께 내부 수핵이 흘러나오면서 신경을 누르는 것입니다.

  • 02갑작스런 물리적 충격 (교통사고 등 각종 외상)

허리 부위에 갑자기 가해지는 큰 충격은 척추 디스크 파열 및 탈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척추가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는 디스크 손상의 위험이 더욱 크고 평소 허리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급성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03무거운 물건을 드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하면서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는 환자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허리만을 숙여 물건을 들어올리면 물건의 무게의 10배에 달하는 하중이 척추에 그대로 실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체의 힘만으로 물건을 들지 말고, 완전히 앉은 상태에서 천천히 들어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 04바르지 못한 자세 및 생활 습관

일상생활 속에서 척추에 가장 나쁜 자세는 바로 앉은 자세입니다. 특히 상체를 앞으로 숙이거나 의자 등받이에 몸을 기대는 자세는 더욱 척추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 밖에 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 과체중으로 척추에 부담을 주는 것, 허리를 과도하게 회전하는 운동을 반복하는 것도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br>몇 번의 <font color=#82c7fe><b>허리통증</b></font>을 느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몇 번의 허리통증을 느낍니다.

허리통증은 흔하게 겪는 증상이라며 소홀히 생각하고 지나치는 분들이 많지만
디스크로 인한 다양한 요인때문에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어 심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또한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비 증상이있는 5%-10% 미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비수술치료를 권하게 됩니다.

  • 다음과 같은 증상일 경우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1.허리가 아프고 쑤시는 통증과 허리에 묵직한 느낌의 통증
2.엉치, 허벅지, 다리, 종아리, 발이 저리거나 아프거나 당기는 증상
3.허리를 숙이거나 앉아 있을 때 통증
4.허리와 허벅지, 엉덩이 통증을 동시에 호소
5.아침에 머리를 감기위해 머리를 숙일 때 허리가 뻣뻣하거나 통증이 발생
6.양말을 신기가 어려우며 오래 앉아 있으면 허리가 아픈 증상

CUSTOMER CENTER

24시간 상담문의 010-7106-3114

063-710-3114 · 진료시간: 월 ~ 금 09:00 ~ 17:00
               토요일 09:00 ~ 12:00
· 점심시간: 12:30 ~ 14:00
· 일/공휴일:

LOCATION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백제대로 140

전주우리병원 공식 인스타그램